지도백과09
Home 지도랑 놀아요 지도백과 지도백과09

지도백과

09

우리나라의 위치는?

우리나라의 위치는?

우리나라가 어디쯤 있는지, 동서남북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은 경도와 위도입니다. 경도와 위도는 위치를 재는 기준을 말합니다.
세계 모든 나라가 공통으로 정한 기준이지요. 지구의 남과 북의 어디 쯤에 있는 지를 나타내는 것이 위도입니다. 지구의 남쪽 끝에는 남극, 북쪽 끝에는 북극이 있지요.
그 북극과 남극의 딱 중간되는 지점을 적도라고 합니다. 이 적도를 0 으로, 북극과 남극을 각각 90도로 정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위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위도는 북위 37도 라고 말하지요. 적도에서 그 북쪽을 37도 만큼 위쪽에 있다는 뜻이지요.

그럼 동쪽과 서쪽의 위치는 어떻게 정할까요. 영국의 수도 런던 근처에 있는 그리니치 천문대라는 곳을 동서를 가르는 기준점으로 삼았습니다. 세계 사람들이 그렇게 약속을 한것은 1884년 이지요. 지금도 그 약속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서쪽 끝은 각각 180도 입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위치를 한번 볼까요. 우리나라는 동경 127도, 북위 37도에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적도보다 북쪽으로 37도 만큼 위에, 그리니치 천문대에서 동쪽방향으로 127도의 지점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위치는?

자 그럼 직접 지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위치를 확인해볼까요.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도와 위도의 출발점(원점)은 경기도 수원에 있는 국토지리정보원 구내에 대한민국 경위도원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즉, 매번 적도와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점으로 위치를 재면 불편하니깐 아예 한곳의 위치를 정확히 재고 그 다음부터는 그곳을 기준으로 각 지점의 위치를 재도록 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도와 위도는 앞에서 살펴 본 것처럼 동경 127도, 북위 37도 입니다.
이것은 국토지리정보원을 우리나라 위치의 기준으로 볼 때 그렇다는 것이지요.

목차 이전장 다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