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백과02
Home 지도랑 놀아요 지도백과 지도백과02

지도백과

02

지도로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은?

지도로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은?

지도란 한마디로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대한민국전도. 즉, 우리나라 전체 지도를 보면 어떤 곳에 어떤 도시와 산과 강이 있는지 또 고속도로나 철도는 어떻게나 있는지 따위를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흔히 보고 있는 지도는 지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지도는 이런 지형도 말고도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가령 해저도는 바다 일에 무엇이 있는지를 나타낸 지도입니다. 해저 탐사를 할 때는 반드시 해저도가 필요하지요.

어디에 어떤 문화재가 있는가를 표시한 문화재 지도, 땅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토지이용도도 있습니다.
그밖에 이용하려는 목적에 따라 도시계획지도, 지질도, 토양도, 산림도, 교통도 따위 않은 종류의 지도가 있습니다. 조금 더 알아보면 지도는 지구표면에 있는 유형의 상황과 무형의 상황을 표현합니다.

지도로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은?

유형의 상황이란? 즉, 물체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대기·지표의 상태·지하의 구성물질·해저의 상황 등을 말합니다. 무형의 상황은 물체의 형태가 아닌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도시이름·인구·교육·산업·정치 등의 상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산업분포도를 보면 어떤 도시에 어떤 산업이 주로 발달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지요. 이처럼 지도는 땅과 바다, 산, 강, 도로 등 우리가 세계지도나 대한민국 전도를 통해서 보는 것 말고도 사람이 알고 싶어하는 여러가지 것들을 나타냅니다.

목차 이전장 다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