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백과12
Home 지도랑 놀아요 지도백과 지도백과12

지도백과

12

방위란 무엇인가요?

바다와 하늘의 모습은 어디에 담아두나요?

방위란 어떠한 쪽의 방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방위표에는 4방위표, 8방위표가 있습니다.

방향을 찾는 방법

북극성
북극성
캄캄한 밤에 길을 잃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금 우린에겐 방향을 알 수 있는 나침반도 없다면 낮이라면 태양의 방향의 방향을 보고 대충 방향을 짐작하겠지만, 이럴 때 우리는 하늘의 별을 보고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우리가 이용하게 될 별이 북극성입니다.

북극성은 북극점과 직선상의 거리에 있는 별입니다. 붙박이별로 카시오피아 성과 북두칠성 사이에 있는데. 북두칠성의 끝에 있는 별의 4배 거리에 있습니다. 북극성은 북쪽하늘에 나타나며 2등성이기 때문에 눈여겨 관찰해야 찾을 수 있습니다.

시계
시계
시계를 가지고 남쪽을 찾는 방법이 있어요. 이때 사용 하는 시계는 친구들이 많이 차고 다니는 전자시계가 아닌 분침과 시침이 있는 것이라야 합니다. 태양을 현재 시침에 맞추어 12시와의 중간 지점이 가리키는 방향이 남쪽입니다. 또한, 시계의 시침과 분침이 12시를 가리킬 때 해의 방향과 일치시키면 남쪽입니다.
나이테
나이테
나무 밑기둥에 나타난 나이테의 형태를 보아 나이테 사이가 좁은 곳은 북쪽, 간격이 넓은 곳이 남쪽입니다. 이같이 나무의 나이테를 보고 방향을 구분할 수 있는 이유는, 나무의 남쪽을 향하고 있는 부분은 북쪽에 비해 좀 더 많은 양의 햇빛을 보기 때문에 나무가 더 잘 자랐기 때문입니다.
그림자
그림자
그림자가 이동하면서 남기는 흔적을 이용해서 북쪽을 찾을 수 있습니다. 햇빛이 비치는 곳에 막대를 세우고, 그 다음에 햇빛 때문에 생기는 막대의 그림자 끝에 표시를 합니다. 그리고 시간 간격을 두면서 지금까지 한 과정을 반복해 하면, 이제 몇 개의 그림자 표시가 생길것 입니다.

그리고 그 그림자 끝부분들을 모두 이으면 바로 해가 뜨고 지는 방향인 동-서의 기준선이 됩니다. 이 기준선에 수직선을 그으면 정확한 북쪽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 이전장 다음장